B2B 구매 솔루션 사용성
향상을 위한 독보적인 UX 컨설팅

B2B 구매 솔루션 사용성
향상을 위한 독보적인 UX 컨설팅

Client
emro

Client
emro

Period
2024.01 ~ 05

Period
2024.01 ~ 05

Service
UX Consulting ‧ UX Modeling ‧ Research ‧ Reporting ‧

Guidance

Service
UX Consulting ‧ UX Modeling ‧ Research ‧ Reporting ‧

Guidance

엠로의 ‘SMARTsuite’는 구매 Value Chain 전체 업무를 최적화하고, 고객에게 AI 기반 디지털 혁신을 제공하는 B2B 통합 구매 솔루션입니다.
국내 시장의 위치를 공고히 유지하면서,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을 위해 구매 솔루션의 전반적인 사용성 진단 및 개선/전략 포인트를 발굴, 사용자 수용도를 반영한 TO BE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01
Research Planning

01
Research Planning

비즈니스 환경과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사 목표와 방법을 수립하고, 해결해야 할 핵심 문제를 정의합니다.

비즈니스 환경과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사 목표와 방법을 수립하고, 해결해야 할 핵심 문제를 정의합니다.

02
UX Strategy

02
UX Strategy

서비스의 핵심 가치, 목표, 타겟 고객, UX 전략/컨셉 등의 Next방향을 정의합니다.

서비스의 핵심 가치, 목표, 타겟 고객, UX 전략/컨셉 등의 Next방향을 정의합니다.

03
Design / Verification

03
Design / Verification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타겟 사용자 대상으로 MVP수용도를 확인하고, 고도화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타겟 사용자 대상으로 MVP수용도를 확인하고, 고도화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04
Reporting

04
Reporting

종합 결과 분석 후 개선 사항 및

가이드를 제시하여 향후 개선을 위한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종합 결과 분석 후 개선 사항 및

가이드를 제시하여 향후 개선을 위한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05
Guidance

05
Guidance

검증 결과를 반영해 설계를 고도화하고 UX·UI 가이드를 정립해 개발·운영을 위한 방향을 가이딩합니다.

검증 결과를 반영해 설계를 고도화하고 UX·UI 가이드를 정립해 개발·운영을 위한 방향을 가이딩합니다.

안녕하세요! 엠로 TF 입니다.
최근 진행한 'B2B 구매 솔루션 UX 컨설팅' 프로젝트를 도슨트 '부엉’과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엠로 TF 입니다.
최근 진행한 'B2B 구매 솔루션 UX 컨설팅' 프로젝트를 도슨트 '부엉’과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Desk Research

Desk Research

선행 인터뷰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데스크 리서치를 진행했어요.

선행 인터뷰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데스크 리서치를 진행했어요.

기존 서비스 화면을 이용흐름에 맞게 분석해 각 기능의 장단점과 개선점을 파악했습니다.
기존 서비스 화면을 이용흐름에 맞게 분석해 각 기능의 장단점과 개선점을 파악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 중인, 23개사의 로그데이터도 분석했어요. 사용자들이 공통으로 많이 이용하는 화면과 산업 별로 다르게 이용하는 행태 등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 중인, 23개사의 로그데이터도 분석했어요. 사용자들이 공통으로 많이 이용하는 화면과 산업 별로 다르게 이용하는 행태 등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유사·이종 서비스들도 많이 찾아봤습니다. 무역 포워딩 솔루션의 업무 흐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협업 툴에서 업무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기능을 구매 솔루션에 적용한다면 사용자들이 '내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답니다.
유사·이종 서비스들도 많이 찾아봤습니다. 무역 포워딩 솔루션의 업무 흐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협업 툴에서 업무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기능을 구매 솔루션에 적용한다면 사용자들이 '내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답니다.

In-Depth Interview

Primary user 인 구매 담당자를 다양한 산업 유형 별로 선정하고,
Secondary user와 추가 인터뷰를 진행했어요.

Primary user 인 구매 담당자를 다양한 산업 유형 별로 선정하고, Secondary user와 추가 인터뷰를 진행했어요.

  • U6, 남성,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 신규업체 발굴할 때 항상 주변에 알음알음 물어보거나 실사 나가고 하거든요. 소싱에 너무 많은 시간이 들어요.

  • U5, 남성,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 RFx 단계에 구매 요청자와 연락하면서 확인-수정을 무수히 반복하는 걸 줄일 수 있으면 업무가 편해질 것 같아요. “

  • U2, 남성,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 업무 중간에 직접 확인하지 않아도 변경사항이 있을때 자동으로 알림이 왔으면 좋겠어요. “

  • U1, 여성,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 팀 전체 내용이 홈에 나와서 항상 내 것인지 아닌지 담당자를 확인해야 해요. “

  • U6, 남성,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 신규업체 발굴할 때 항상 주변에 알음알음 물어보거나 실사 나가고 하거든요. 소싱에 너무 많은 시간이 들어요.

  • U5, 남성,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 RFx 단계에 구매 요청자와 연락하면서 확인-수정을 무수히 반복하는 걸 줄일 수 있으면 업무가 편해질 것 같아요. “

  • U2, 남성,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 업무 중간에 직접 확인하지 않아도 변경사항이 있을때 자동으로 알림이 왔으면 좋겠어요. “

  • U1, 여성,구매 담당자 (10년 이상)

    “ 팀 전체 내용이 홈에 나와서 항상 내 것인지 아닌지 담당자를 확인해야 해요. “

Insight

Insight

내 업무와 진행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없다는 공통 Pain이 있었으며,
메뉴, 검색, 히스토리 관리가 개선되었으면 하는 Needs가 있었어요.

내 업무와 진행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없다는 공통 Pain이 있었으며,
메뉴, 검색, 히스토리 관리가 개선되었으면 하는 Needs가 있었어요.

UX 개선 방향

와이어프레임 제작 및 수용도 검증

히트맵을 통해 와이어프레임 이용 행태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히트맵을 통해 사용자들의
와이어프레임 이용 행태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수용도 검증 Voice

내 할 일 꼼꼼하게 챙겨주는 구매 솔루션으로

내 할 일 꼼꼼하게 챙겨주는 구매 솔루션으로

실수 없이 빠르고 명확해진 구매 업무

실수 없이 빠르고 명확해진 구매 업무

실수 없이 빠르고 명확해진 구매 업무

엑스플리트는

엑스플리트는

사용자 특성이 명확하고 이해관계가 복잡한

사용자 특성이 명확하고 이해관계가 복잡한

사용자 특성이 명확하고 이해관계가 복잡한

업무용 서비스 설계 경험도 풍부한

업무용 서비스 설계 경험도 풍부한

업무용 서비스 설계 경험도 풍부한

전문 UX 컨설턴시입니다.

전문 UX 컨설턴시입니다.

전문 UX 컨설턴시입니다.

사용자 중심의 설계로 업무 효율성과 비즈니스 성과 향상에 기여하고 있어요.

B2B 서비스 UX 설계는 엑스플리트에게 맡겨 주세요.